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창원시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소백산맥의 말단부로 높이 600~700m의 구릉성 산지가 불규칙적으로 분포하며, 이들 산지 사이에 소규모의 침식분지가 산재해 있다. 시의 중앙부 서쪽·동쪽으로 천주산(天柱山:640m)·정병산(精兵山:567m)이 솟아 있고, 북부지역은 낙동강이 동읍·대산면·북면을 감싸고 흐르며 창녕군·밀양시와 경계를 이룬다. 중심시가지를 이루는 동지역은 구릉성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지형으로, 경상남도 의령군에서 시작된 일련의 산지가 천주산·정병산·대암산(大巖山 : 669m)·불모산(佛母山 : 802m)·장복산(長福山 : 582m)·산성산(400m) 등으로 이어져 김해시·진해시와 경계를 이룬다.

주남저수지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낙동강의 하류가 흐르고 있는 동읍·대산면·북면 지역은 산이 드물고 지세가 낮아 넓은 충적평야가 발달했을 뿐만 아니라 저수지와 저습지가 많다. 신천천과 금산천이 낙동강에 흘러들며, 중앙천에는 흔히 주남저수지라고 알려져 있는 춘산저수지를 비롯해 동판저수지·산남저수지 등이 있어 이 지역에 관개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불모산에서 발원한 남천이 시가지 중앙부를 서류하여 천주산에서 발원한 내동천과 합류한 후 마산만에 유입하며, 정병산에서 발원한 창원천이 시가지 북부를 남서류한다. 이들 하천의 상류부에는 도시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저수지와 소류지들이 축조되어 있다.

지질은 경상계지층으로 진동층과 팔용산 응회암 사이를 신라층의 안산암류가 관입한 후, 이를 다시 불국사통의 마산암과 각육석화강암·흑운모화강암·화강반암류가 관입하여 복잡한 양상을 띠는 화강암지대이다.

남해안에 면해 있어서 습윤한 난대성 기후에 속하지만, 분지지형을 이루어 연교차가 크다. 통합전 창원시 지역의 연평균기온은 13.6℃ 내외, 1월평균기온은 0.1℃ 내외이며, 8월평균기온은 27.1℃ 내외이다. 기온의 일교차는 평균 7.9℃로 봄과 가을에 큰 편이다. 연강수량은 1,370㎜로 비교적 다우지역에 속한다. 한편 통합전 창원군 지역의 연평균기온은 12.4℃ 내외, 1월평균기온은 -1.4℃ 내외, 8월평균기온은 26.9℃ 내외이고, 연평균강수량은 1,363㎜ 정도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경상남도

경상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창원시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