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점액수종은 갑상선을 제거했을 때, 갑상선의 기능이 중지되었을 때, 또는 단순히 갑상선이 위축되었을 때 생길 수 있다.
이것이 생기면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혀가 붓고 피하에 체액이 차서 피부가 두꺼워지며, 졸음이 오고, 무감각해지며, 추위에 민감해진다. 심장이 비대해지고 기초대사율이 저하된다. 여성의 경우 무월경이 되거나 월경과다가 되기도 한다. 건조분말 갑상선으로 치료하면 회복 전망은 매우 좋지만 치료를 영구적으로 계속해야 한다. 점액수종시 항이뇨호르몬의 과잉으로 저나트륨혈증이 생길 수 있다. 다른 내분비선도 갑상선호르몬 부족의 영향을 받는다. 즉 생식선자극호르몬·부신피질자극호르몬·성장호르몬 등이 감소되기도 한다.
갑상선을 제거했을 때, 갑상선의 기능이 중지되었을 때, 또는 단순히 갑상선이 위축되었을 때 생길 수 있다.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혀가 붓고 피하에 체액이 차서 피부가 두꺼워지며(특히 얼굴의 눈썹 주위와 손에 심함), 졸음이 오고, 무감각해지며, 추위에 민감해진다.
심장이 비대해지고 기초대사율이 저하된다. 여성의 경우 무월경이 되거나 월경과다가 되기도 한다.
건조분말 갑상선으로 치료하면 회복 전망은 매우 좋지만 치료를 영구적으로 계속해야 한다. 점액수종시 항이뇨호르몬(vasopressin)의 과잉으로 저나트륨혈증(hyponatremia)이 생길 수 있다. 다른 내분비선도 갑상선호르몬 부족의 영향을 받는다. 즉 생식선자극호르몬(gonadotropin hormone)·부신피질자극호르몬(adrenocorticotrophic hormone/ACTH)·성장호르몬 등이 감소되기도 한다. 난소기능 장애는 원발성점액부종과 속발성점액부종에서 다르게 나타난다. 원발성에서는 월경량이 많아지고 기간이 길어지며 더 잦아진다. 속발성점액수종이 생식선자극호르몬 부족과 같이 일어나면 월경이 중단된다. 남성의 경우 성적 활동과 정자 생산이 감소된다. 남녀 모두 생식력이 떨어지고, 성적성숙이 지연되기도 하지만(갑상선을 투여하면 교정 가능함), 성에 대한 조숙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ACTH의 감소 또는 코르티솔의 사용감소와 그로 인한 요구량 감소 등으로 부신피질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것은 일시적인 변화이다. 때때로 점액수종은 부신피질의 영구적인 원발성기능저하증을 수반하기도 한다(아디손병·쉬미트증후군).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는 부신수질이 분비하는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에 대한 순환반응이 감소한다(→ 아디손병).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증상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