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호남지방의 넓은 평야와 동부의 산지를 이어주는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해 예로부터 행정·경제·문화 중심지로 성장했다. 일제강점기 때 김제평야·만경평야 등을 중심으로 농업의 중심지가 되면서, 공업발전이 상대적으로 뒤지게 되었다. 1960년대 후반 이후 지방공업단지가 조성되었으나, 생산기능은 미약하다. 총경지면적 67.78㎢ 가운데 논 48.16㎢, 밭이 19.62㎢를 차지하며 경지율은 32.87%이다. 농업인구는 1만 9,638명으로 시 인구의 3.2%를 차지한다(2006).
도청소재지임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이후 도시의 팽창 과정에서 편입된 지역은 도시기능보다 농업기능이 강하다. 농경지는 주로 남부의 효자동·삼천동·평화동·남고동, 북부의 호성동·전미동·동산동·우아동·조촌동 등 시 외곽지역에 있으며 백석저수지·아중저수지·구이저수지 등에서 농업용수를 공급받는다. 주요농산물은 쌀·보리·옥수수·콩 등이다. 또한 채소·화초 등의 원예작물을 재배하는 근교농업이 활발해 채소류의 생산이 많다. 시 외곽 야산지대에서는 과수농업도 행해지며, 전주 백도로 유명한 복숭아는 총과일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공업은 총 392개 제조업체에 8,927명이 종사하고 있다(2006). 종업원수를 기준으로 섬유·의류 업체(32.6%)가 가장 많으며, 화학공업(14.3%)의 비중도 크다. 정부의 지방공업단지 육성 계획에 의해 조성된 팔복동의 전주제1공업단지와 전주제2공업단지 내에는 174개 업체(전체 제조업체의 44.4%)에 3,864명(전체 종업원수의 43.3%)이 종사한다. 비교적 규모가 큰 업체는 삼양사·한솔제지·호남식품(미원 계열)·국제전선 등 대기업의 분공장들이며, 지역 자본으로 성장한 업체는 백양·문화연필 공장 등이다. 그밖에 삼미정공과 삼화공업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종업원수 200명 이하의 영세업체들이다. 전주시의 지속적인 공업발전과 서해안시대의 내륙첨단 산업기지 조성을 위해 완주군 봉동읍 일대에 전주 제3공단을 조성중에 있다. 전통공예품으로 한지와 합죽선·태극선 등의 부채가 특산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중앙동 일대가 구시가지의 중심지로서 관공서, 전문상가 및 서비스 시설이 밀집되어 있었으나, 동서 관통로의 개통, 시청을 비롯한 주요관공서의 이전, 전주역의 이전과 신역 건설 및 신시가지 개발에 따라, 중심업무 기능도 그 인접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장은 일반상설시장 3개소, 백화점 2개소가 있다. 상업활동에서 상설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크지만 1980년대 이후 대형 유통 센터가 성장하는 추세에 있다. 전동에 있는 남부시장은 전라북도 대부분의 지역을 배후지역으로 하는 도소매시장이며, 소매시장으로는 풍남동의 동부시장과 금암동의 북부시장, 태평동의 중앙시장 등이 비교적 규모가 크다. 전문시장으로 금암동의 청과물시장과 수산물시장, 효자동의 우시장 등이 있다.
교통이 발달한 지역으로 전라선이 시의 동부지역을 통과하여 이리에서 호남선과 연결되며, 호남고속도로가 시의 북서부를 지난다. 서울-광주를 잇는 국도와 군산-순창, 청주-남원, 군산-진안을 잇는 국도가 시내를 지난다. 또한 지방도도 발달하여 전라북도는 물론 인접지역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도로망 개선과 자가용 증가로 시·군 간 통근·통학인구가 늘어났으며, 특히 연합도시(conurbation)를 이루는 전주-익산-군산 간은 통근·통학인구의 비율이 매우 높다.
시내 간선도로망은 팔달로가 구시가지의 중심부를 남북으로 지나며, 신시가지 계획에 의해 건설된 동서관통로·백제로·기린로를 비롯하여 천변로 등이 있다. 시의 일부 간선도로에서 나타나는 교통체증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서부우회도로를 건설했으며, 동부우회도로 8.6km 구간이 개통되었다. 도로총연장 605.0km, 도로포장률 67.4%이다(2006).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전주시 산업과 교통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