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을파소

다른 표기 언어 乙巴素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203(산상왕 7)
국적 고구려, 한국

요약 고구려의 국상.

유리왕 때의 대신 을소의 후손이다. 서압록곡 좌물촌에서 농사를 짓고 있던 중 191년(고국천왕 13) 왕이 국정을 맡길 인물을 구할 때 안류에 의해 추천되었다.

왕은 사람을 보내 공손한 말과 예로 불러 중외대부와 우태라는 품계와 관직을 주었다. 을파소는 나라를 위해 일하기로 마음먹었으나, 그 뜻을 이루기에는 직위가 낮다고 생각하여 사양했다. 왕이 그 뜻을 알고 국상으로 임명해 국사를 맡게 했다. 이때 귀족들이 을파소를 시기하고 미워하자, 왕은 귀천을 막론하고 국상에게 복종하지 않는 자는 족을 멸하겠다고 했다. 이후 을파소는 나라에 봉사하여 정교를 밝히고, 상벌을 삼가했다.

194년에는 매년 3~7월에 백성의 호구 크기에 따라 차등있게 정부의 곡식을 빌려주고, 10월에 갚게 하는 진대법을 실시했다. 고국천왕이 죽은 후 산상왕 때도 국상으로 지내다가, 203년 8월에 죽었다. 고국천왕 때는 고구려 왕권 확립에 획기적인 때로서 을파소는 왕권을 중심으로 고구려 사회의 새로운 정치질서를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행정

행정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을파소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