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개요
유도는 유능제강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운동이다. 즉 상대의 강한 힘에 맞서서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순응하면서 그 힘을 역이용하여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다.
힘의 역학을 이용하여 민첩하고 부드러운 동작으로 허점을 찔러 상대를 이기는 체계가 유도 기술의 원리이다. 기술에는 메치기·굳히기·급소지르기 등 각각 성격이 다른 3가지 기술이 있다.
메치기
유도의 중핵을 이루는 독특한 기술로서 상대를 어깨 너머로 메어치는 것을 말한다. 몸의 자세에 따라 서서 하는 기술, 누워서 하는 기술로 대별되는데, 허리를 중심으로 온몸이 조화를 이뤄 잘 움직여야 한다.
굳히기
상대를 누르거나 목을 조르거나 관절을 꺾든지 비틀어서 꼼짝 못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상대를 쓰러뜨리고 위에서 눌러 일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누르기라 하며, 손이나 팔뚝으로 상대의 목을 제압하는 것을 조르기라고 한다. 또 상대의 관절을 젖히거나 비트는 기술은 꺾기라고 한다.
급소지르기
사람의 몸에는 구조상으로 그 부위에 충격을 받으면 생명에 영향이 있거나 혹은 고통이 심해 일시적으로 신체 기능을 상실하는 생리적인 약점, 즉 급소가 있는데 상대의 급소를 치거나 지르거나 차서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성질상 연습은 본(本)으로 하고 일반연습(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은 하지 않는다. 초기에는 허공을 지르거나 차거나 치다가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연습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