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위의 점막층에 생기는 급성 또는 만성 염증.
급성위염은 무분별한 식사, 과도한 알코올 섭취, 자극성 약물 복용, 식중독, 감염성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주요증상은 심한 상복부 동통과 구토·구역질·식욕상실·갈증·설사 등이다. 위염은 갑자기 발병해서 급속히 가라앉는다.
유일한 치료법은 잠시 동안 식사를 중단한 후에 자극이 없는 식사를 하며 진정제·진경약 등을 복용하는 것이다. 드물게 정맥주사로 체액을 공급하기도 한다. 부식제(산·알칼리)의 섭취로 심한 화학성위염이 유발되었을 때는 즉시 위를 비우고 철저히 세척한 후 일반적인 보조치료를 해야 한다.
만성위염의 원인과 그 증세를 악화시키는 조건 등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영양결핍과 정서장애 또는 특정한 자극물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증상은 명확하지 않으며 흔히 기능성 소화장애와 유사하다. 증상으로는 불쾌감, 상복부의 팽만이나 통증, 식욕부진, 위장에 가스가 차는 것, 트림, 일정지 않은 배변습관 등이 있다.
만성위염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고 대개는 필요하지도 않다. 심각한 질병이 아니라는 확신과 무자극성 식사, 신경성 긴장을 풀어주는 신경안정제 복용 등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음식섭취가 부족했을 경우에는 비타민과 다른 영양제를 보충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