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루돌프 예링

다른 표기 언어 Rudolf von Jhering 동의어 Jhering, Ihering
요약 테이블
출생 1818. 8. 22, 독일 하노버 아우리히
사망 1892. 9. 17, 괴팅겐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법학자. Jhering은 Ihering이라고도 씀.

법사회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려진다. 사회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영국의 실용주의자 제러미 벤담의 개인주의적 접근방식과 실용주의 철학을 발전시켰다. 루돌프 폰 예링은 기센대학교(1852~68)·괴팅겐대학교(1872~)에서 로마 법을 가르쳤고, 또다른 4개의 대학교에서도 잠시 같은 과목을 강의했다.

야심적인 저서 〈로마 법의 정신…… Geist des römischen Rechts……〉(4권, 1852~65)에서 법과 사회변동의 관계를 체계화했으며,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의 법 Der Zweck im Recht〉(2권, 1877~83)을 집필하여 법사회학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법의 목적은 개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을 조정하고 갈등의 소지를 최소화함으로써 2가지를 다 보호하는 데 있으며, 두 이익이 충돌할 경우에는 사회의 이익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역설한 후자의 책은 당대보다도 20세기 이후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루돌프 폰 예링은 공식을 통해 사건을 기계적으로 판결하는 경향이 있는 법학의 조류에 대해 '개념법학'이라는 용어를 써서 비난하기도 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법률가

법률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루돌프 폰 예링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