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여로속

다른 표기 언어 여로 , Veratrum , 藜蘆屬
요약 테이블
분류 속씨식물 > 외떡잎식물강 > 백합목 > 백합과 > 여로속
원산지 아시아 (일본,대한민국)
서식지 풀밭
크기 약 40cm ~ 60cm
학명 Veratrum maackii var. japonicum
꽃말 기다림

요약 백합과에 속하며 독초로 이루어진 속. 북반구의 온대지역이 원산지이고, 풀밭에 서식한다. 크기는 40~60cm 정도이다. 꽃말은 ‘기다림’이다. 대표종으로는 베라트룸 알붐과 베라트룸 비리데, 베라트룸 칼리포르니쿰 등이 있다. 한국에는 박새족, 여로족 등 7종 2변종이 분포한다. 식물체에 함유된 독으로 살충제를 만들 수 있다.

여로

ⓒ WIKIMEDIA COMMONS (Julio) | cc-by-sa

개요

외떡잎식물강 백합목 백합과 여로속에 속하는 속씨식물. 학명은 ‘Veratrum maackii var. japonicum’이다. 크기는 약 40~60cm이다. 원산지는 북반구의 온대 지역, 특히 동북부의 일본과 한국으로, 기후에 예민하지 않아 지역을 가리지 않고 재배가 가능하다. 서식 환경 조건에 따라 형태면에서 변이가 심하다.

형태와 생태

크기는 약 40~60cm이다. 다년생 종들로 녹색이 도는 흰빛 또는 갈색이 도는 자줏빛의 꽃이 핀다. 원산지는 일본과 한국이고, 주로 아시아와 유럽, 북아메리카에 분포하며 풀밭에 서식한다. 온대와 냉대 지역 모두에서 잘 자란다.

종류

약 15~45종이 속하는데 이중에는 베라트룸 알붐과 베라트룸 비리데, 베라트룸 칼리포르니쿰 등이 있다. 한국에 분포하는 여로속 식물은 7종 2변종이며, 박새족과 여로족으로 구분된다. 관모박새, 참여로, 삼수여로는 북부의 고산지역에, 푸른박새는 중부 이북에 분포하며, 긴잎여로와 흰여로는 전국에 걸쳐 분포한다. 박새와 파란여로는 주로 중부 이남 지역에서 자라며, 한라여로는 제주도에만 분포한다.

활용

화단의 가장자리에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이들 식물에 들어 있는 독은 살충제로 쓰이며, 약품으로서 상업적인 가치가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멀티미디어 더보기 7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여로
다른 백과사전

백합과 식물

추천항목


[Daum백과] 여로속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