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안산시의 인구

다른 표기 언어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다. 반월출장소로 불리던 1980년에 3만 1,189명이던 인구가 1994년에는 46만 380명으로 약 15배 증가했다. 도시계획의 영향으로 주거지역과 공업지역이 뚜렷하게 분리되어 있어, 각 동별 인구분포는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남녀성비는 남자가 많은 108:100으로 계획적으로 발달한 공업도시의 인구 특성을 보여준다.

특히 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원시동·목내동·성곡동 등은 남녀성비가 416:100으로 나타나 공장지대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취락경관은 신도시가 조성된 서부지역과 그밖의 지역이 뚜렷하게 구분된다. 서부지역은 부천-화성을 잇는 국도를 기준으로 남쪽에는 대규모 공업단지가 들어서 있으며, 북쪽에는 주거지가 조성되어 있다. 그밖에 시흥시와의 경계지역은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농촌 경관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는 고잔동·원곡동 일대의 경관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경기도

경기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안산시의 인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