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색소

다른 표기 언어 pigment , 色素 동의어 불용성 화합물, 안료

요약 진한 색을 띠고 있어 다른 물질을 착색시키는 데 이용되는 불용성 화합물.
안료라고도 함.

색소(pigment)

ⓒ PolBr/wikipedia | Public Domain

색소는 용액이 아니라 미세한 분말로 사용되며, 페인트와 인쇄용 잉크 및 플라스틱에 사용된다. 색소는 유기 또는 무기 물질로 유기색소는 일반적으로 무기색소에 비해 색이 선명하고 수명이 길다. 천연원료에서 추출한 색소는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왔지만, 오늘날 사용되는 대부분의 색소는 합성된 것이다. 합성 유기 색소는 콜타르와 여러 석유화학물질로부터 만들어진다. 무기색소는 주로 산화반응과 같은 비교적 단순한 화학반응을 통해 만들어지거나 토류(土類)로 천연에서 산출된다.

무기색소는 흰색의 불투명색소를 포함하는데 이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이산화타이타늄이며, 색소에 불투명성을 부여하고 다른 색깔을 선명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흰색을 띤 체질안료(體質顔料)용 색소는 페인트의 가격을 낮추거나 성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첨가되며 탄산칼슘·황산칼슘·규조질실리카(해양생물의 유해)와 도토 등이 있다. 검은색 색소는 주로 탄소 입자로 만들어진다.

산화철은 검은색 프린트용 잉크로 사용된다. 철과 산소 화합물들은 일반적으로 갈색·밤색·적색·황색·오렌지색을 낸다. 합성 색소는 더욱 선명하고 강한 색을 낸다. 특정 크로뮴 화합물들은 황색·오렌지색·적색·녹색을 낸다. 다양한 카드뮴 화합물들은 오렌지색·적색·황색·밤색을 띠는 경향이 있다. 청색을 띤 무기색소인 청철(iron blue) 또는 프러시안 피랑은 철이 탄소·질소·수소와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유기색소는 주로 방향족 탄화수소로부터 합성된다. 이들은 탄소 원자에 수소 원자가 붙어 있는 고리형 구조를 포함하는 화합물이다. 유기색소에는 질소기를 포함하고 있는 아조색소가 있으며, 주홍색·오렌지색·황색 색소의 대부분이 이들로 되어 있다. 프탈로시아닌구리는 유기색소의 색이 바래지 않는 화려하고 강한 색상을 띠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색소이다. 형광색소와 같은 몇몇 색소들은 침전 염료색소로 분류되며, 화학반응에 의해 불용성이 되는 간단한 염료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염료와 염색' 항목 참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학

화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색소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