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충청북도 남부에 있는 보은군의 유물·유적 현황과 관광 자원 현황.
국가지정문화재(국보 3, 보물 12, 사적 2, 천연기념물 3, 중요민속자료 2), 도지정문화재(유형문화재 24, 기념물 6, 민속자료 2, 무형문화재 2), 문화재자료 4가 있다. 청동기시대의 유물인 돌도끼·돌칼·돌화살촉 등이 탄부면 고승리, 삼승면 선곡리에서 출토되었으며 산성으로 삼년산성(사적 제235호)·주성산성·관기리산성·함림산성·잣재산성 등이 있다.
주요 불교문화재는 법주사일원(사적 및 명승 제4호)에 집중되어 있는데, 팔상전·쌍사자석등(雙獅子石燈:국보 제5호)·석련지(石蓮池:국보 제64호)·마애여래의상(磨崖如來倚像:보물 제216호)·사천왕석등(보물 제15호)을 비롯하여 대웅전·능인전·사천왕문 등의 목조건물과 희견보살상·괘불 등의 불상, 복천암수암화상탑·세존사리탑·벽암대사비·자정국존비 등의 석조물이 보전되어 있다.
천황봉 지역에는 순조대왕태실(純祖大王胎室: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1호)이 있으며, 유교문화재로는 보은향교·회인향교·조중봉후율사(趙重峰後栗詞)·고봉정사 등이 있다. 그밖에 익재영정(益齋影幀), 김수온부조묘(金守溫不眺廟) 등이 있다.
천연기념물로는 내속리면의 정이품송(천연기념물 제103호), 속리산의 망개나무(천연기념물 제207호), 보은읍의 보은 백송(천연기념물 제104호), 외속서원의 소나무(천연기념물 제352호)가 있다.
법주사를 중심으로 한 문화관광자원과 속리산을 중심으로 한 아름다운 자연관광자원이 많은 곳이다. 197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속리산은 좁은 지역내에 사적·자연·인공자원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산세가 웅장하지 않으면서도 자연경관이 빼어나 국제관광지로도 유명하다. 도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 연간 187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모여들고 있다.
그밖의 관광지로는 신라시대에 축조된 삼년산성과 조선시대 동헌 등이 있으며, 화남면에 대청호가 있어 호반관광지가 조성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보은군의 유물·유적·관광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