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동국통감

다른 표기 언어 東國通鑑

요약 56권 28책, 활자본이다. 1458년 편찬이 시작되어 고대사 부분이 1476년 〈삼국사절요〉로 간행되었고 1484년에 완성했다. 그러나 사론이 문제가 되면서 〈삼국사절요〉와 〈고려사절요〉를 대본으로 하여 1485년에 편찬자들의 사론을 붙여 〈동국통감〉 56권을 새로 펴냈다. 수사관은 서거정 등 10명이다. 편년체 사서로 단군조선부터 삼한까지는 외기로 다루었고, 삼국건국부터 신라 문무왕 9년까지를 삼국기, 669년에서 고려 태조 18년까지를 신라기, 935년부터 고려말까지를 고려기로 구분하여 서술했다.
이 책은 성종과 사림의 역사의식이 크게 반영된 역사서이다. 사림의 성리학적 명분주의는 성종의 왕권안정에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세조와 훈신에 대한 비판을 내포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규장각 등에 소장되어 있다.

동국통감(東國通鑑)

단군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한 사서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56권 28책. 활자본. 1458년(세조 4)에 편찬사업이 시작되어 고대사 부분이 1476년(성종 7)에 〈삼국사절요〉로 간행되었으며, 1484년에 일단 완성을 보았다. 그러나 사론이 문제가 되었으므로 〈삼국사절요〉와 〈고려사절요〉를 대본으로 하여 1년 만인 1485년에 편찬자들의 사론을 붙여 〈동국통감〉 56권을 새로 펴냈다. 수사관(修史官)은 서거정 등 10명이다.

편년체 사서로 단군조선으로부터 삼한까지는 자료가 부족하여 체계적인 서술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외기(外紀)로 다루었고, 삼국건국부터 신라 문무왕 9년(669)까지를 삼국기, 669년에서 고려 태조 18년(935)까지를 신라기, 935년부터 고려말까지를 고려기로 구분하여 서술했다. 삼국기는 권근(權近)의 〈동국사략 東國史略〉과 노사신(盧思愼)의 〈삼국사절요〉에 따라 삼국의 역사를 하나의 편년으로 서술하되 삼국의 역사를 대등하게 서술하고 무정통(無正統)의 시기로 처리했다. 연기(年紀) 표기에 있어서도 〈동국사략〉의 서술인 유년칭원법(踰年稱元法)과는 달리 삼국 당시의 제도대로 즉위년칭원법을 썼다. 삼국의 연기는 연호로써 표기하지 않았고 중국과 삼국의 연기를 아울러 썼다. 또한 범례는 〈자치통감〉에 따르고, 필삭(筆削)의 정신은 〈자치통감강목〉을 따라서 두 사서의 체제를 절충했다.

이 책에는 모두 382편의 사론이 실려 있는데, 그중 178개는 기존 사서에서 뽑은 것이고 나머지 204개는 찬자 자신들이 써놓은 것이다. 이중 118개의 사론은 최부(崔溥)가 쓴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사론의 대부분은 사실을 고증한 것보다는 사실에 대한 포폄(褒貶)과 관련되는 것인데, 중국에 대한 사대명분(事大名分)을 중요시하는 입장이었다.

다음으로 강상윤리(綱常倫理)를 존중하는 사론이 많아 이를 잘 지킨 사람은 칭송하며, 군신·부자·남녀의 위계질서를 정립하고 현실적으로 성종과 사림의 정치적 입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공리를 배격하고 절의(節義)를 숭상하는 사론이 많아 종래의 인물에 대해 지절(志節)과 업적을 구별하여 평가했으며 문무를 차별하고 이단을 배격하는 입장이 나타나 있다. 이 책은 정치적 차원에서 아직 정통론을 도입하지 않고 있지만 문화적인 측면에서 기자조선-마한-신라로 이어지는 문화의 흐름을 주류로 정립하려고 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성종 자신이 적극 편찬에 개입하고 신진사림이 참여하여 성종과 사림의 역사의식이 크게 반영된 역사서이다. 사림의 성리학적 명분주의는 성종의 왕권안정에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강상의 명분을 강조할수록 세조(世祖)와 훈신(勳臣)에 대한 비판을 내포하는 것이다. 조선 전기 대표적 관찬사서의 하나이다. 국립중앙도서관·규장각 등에 소장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고려

고려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동국통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