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뉴먼은 1864년 찰스 킹즐리가 자신의 도덕 사상을 근거없이 공격하고 나선 것을 계기로 좌절감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킹즐리는 결국 성공회 교인으로 살아온 자신의 삶의 정직함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에게 도전한 셈이었다. 비록 킹즐리를 다소 심하게 다루긴 했지만 그 결과 쓰게 된 자신의 종교적 견해의 변천 내력을 다룬 〈나의 생애를 위한 변명 Apologia pro Vita Sua〉(1864)은 로마 가톨릭 교회를 넘어서까지 널리 읽히고 인정을 받았으며, 공정하고 솔직하며 흥미롭고 문체가 아름다운 이 책으로 말미암아 예전에 누리던 국가적 인물로서의 위치를 되찾았다.
비록 매닝이나 매닝과 생각을 같이 하는 사람들은 〈나의 생애를 위한 변명〉이 자기들이 우려하던 자유주의 정신을 보이고 있다는 이유에서 이 책을 반기지 않았지만,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뉴먼의 지위는 이 책으로 말미암아 확고하게 되었다. 1870년에는 교황무류설에 반대했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교리를 신봉했다.
1845년 이래 쓴 책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신학서인 〈동의의 원리 An Essay in Aid of a Grammar of Assent〉(일반적으로 〈The Grammar of Assent〉로 알려져 있음)를 같은 해인 1870년에 출판했다. 이 책에서는 신앙의 본질에 대한 깊은 성찰과 개연적일 뿐인 증거에서 신앙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확실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설명하려고 했다. 1879년 레오 13세는 뉴먼을 벨라브로에 있는 세인트조지 성당의 부제 추기경으로 임명했다.
뉴먼은 1890년 버밍엄에서 죽은 뒤, 가장 친했던 앰브로즈 세인트 존과 함께 오라토리오회의 휴양지 레드널에 묻혔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문헌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나의 생애를 위한 변명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