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단청의 무늬

다른 표기 언어

요약 목조건축 의장(意匠)기법의 하나.

단청의 무늬는 구성상의 특징과 그것이 놓여지는 위치에 따라 머리초·별지화·금문·천장무늬 등으로 대별된다. 단청의 가장 주된 무늬인 머리초는 평방·창방·도리·대들보·서까래 등 부재의 양 끝에 놓이는 것으로 같은 부재에는 동일한 본이 되풀이되므로 자연히 많은 면적을 차지하게 되고 눈에 띤다. 머리초단청의 무늬에는 녹화(綠花)머리초·주화(朱花)머리초·연화머리초·장구머리초(동일한 머리초 2개를 대칭되게 연결시켜서 전체 모양이 장구같이 된 것)·병(甁)머리초(전체 모양이 호로병 형태로 된 것) 등이 있다.

흥국사

단청, 흥국사 대웅전, 의궤에 따라 전형적인 갖은단청을 한 내부, 전남 여수시 중흥동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통도사

단청, 통도사 대웅전 내부,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별지화는 머리초 이외의 중간 공백 부분에 회화적인 수법으로 그린 장식화를 말하는데 주로 사찰건축에서 많이 볼 수 있고 궁궐건축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림의 내용은 불·보살·비천·불교설화도, 용·기린·천마·사자·선학 등 신령스러운 동물들, 사군자, 송·죽·매의 세한삼우(歲寒三友) 등이 주로 다뤄지고 조선 후기에는 생활풍속을 주제로 한 것도 그려져 흥미롭다. 금문은 마치 비단을 두른 듯 화려한 무늬로 장식한 것으로서 별지화가 놓여지는 같은 부분에 금문이 들어가기도 하고, 그외에 부연개판·서까래·부연·공포·천장개판·보의 끝 등에도 그려진다.

금문의 형태는 十자형·Y자형·3각형·6각형·8각형·원형·삼고저(三鈷杵)형 등의 기하형태나 특정한 물체들을 소재로 서로 꿰고 배합하고 반복하여 다양하게 변형시킬 수가 있는데 주로 사용되는 것만도 30여 가지나 된다. 천장무늬 곧 천장초(天障草)는 천장 반자틀과 반자판에 장식하는 것으로 그 무늬는 건물의 성격에 따라 다른데 사찰건물에는 주로 연화와 보상화무늬를 그리고, 궁궐에는 사령(四靈)을 쌍으로 그리거나 수(壽)·복·희(喜) 등의 길상문자를 그리기도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건축양식

건축양식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단청의 무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