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노박덩굴

다른 표기 언어 Oriental bittersweet 동의어 노방패너울, 노팡개덩굴, 노랑꽃나무, 지남사, 地南蛇, 금홍수, 金紅樹
요약 테이블
분류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무환자나무목 > 노박덩굴과
원산지 아시아 (중국,대한민국,일본)
서식지 산과 들의 숲속
크기 약 10m
학명 Celastrus orbiculatus
꽃말 진실, 명랑
용도 무침용, 볶음용, 약용 등

요약 노박덩굴과에 속하는 덩굴식물. 중국과 한국, 일본이 원산지이다. 산과 들의 숲 속에 서식하며, 크기는 약 10m이다. 식재료로 사용할 때에는 어린잎을 나물로 먹는 것이 보편적이다. 효능으로는 생리통 완화 등이 있다.

노박덩굴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요

식용이 가능한 노박덩굴과의 덩굴식물. 길이가 10m에 달한다. 5~6월에 잎 겨드랑이에서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거나 한 꽃에 암술과 수술이 같이 달리는데, 1~10송이씩 모여 핀다. 열매는 작은 호박이나 복숭아같이 생겼으며, 선명한 다홍색을 띤다. 식재료로 활용할 때에는 어린순을 나물로 먹고 열매나 뿌리 등은 약재로 먹는다.

특징

호르몬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 성기능을 활발하게 하거나 생리불순을 조절하고, 생리통을 완화하는 등의 효능이 탁월하다. 열매의 경우 요통이나 관절염 등에도 도움이 되고, 두통이나 빈혈 등에도 효과가 있다.

조리법

노박덩굴은 봄에 나오는 어린잎을 따서 나물로 먹기도 하며 열매를 짜서 기름을 얻기도 한다. 뿌리와 줄기로는 차로 우려내어 마시기도 하고, 열매는 볶은 뒤 가루를 내어 물에 타면 약처럼 먹을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멀티미디어 더보기 3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노박덩굴

속씨식물 종류

추천항목


[Daum백과] 노박덩굴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