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김형직군의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양강도의 북서부에 자리한 김형직군의 자연 지형과 기후, 식생 등의 현황.

북부의 압록강 연안을 제외한 지역은 높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남부에서 북부로 갈수록 더 낮아진다. 서쪽 경계로 뻗어내린 낭림산맥에는 쾌상봉(1,244m)·오가산(1,227m)·도령봉(1,542m)·천리산(1,869m) 등이 있으며, 동·남쪽 경계를 따라 전지산(1,621m)·남사산(1,785m)·대감투봉(1,873m)·희색봉(2,185m) 등이 있다.

기반암은 편마암·화강암이며, 후창강 유역을 비롯한 저지대에는 화강암과 현무암이 분포한다. 지층에는 동·금·중석 등의 지하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하천은 후주천·후창강·연포천 등이 남쪽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압록강에 합류한다. 산악지대를 흐르는 하천들은 하곡이 깊고 지형이 복잡하나, 수력발전·원목수송 등의 수운으로 이용되고 있다.

기온이 양강도에서 가장 높으며, 강수량도 가장 많다. 연평균기온 4.4℃ 내외, 1월평균기온 -16.9℃ 내외, 8월평균기온 20.7℃ 내외, 연평균강수량은 773.1㎜ 정도이다. 산림이 군면적의 92.8% 이상을 차지하며, 참나무·피나무·사스래나무·잣나무·소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 등이 자란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시아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김형직군의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