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경상남도 남동부에 있는 김해시의 산업 현황과 교통 현황.
김해시는 토지가 비옥하고 수리시설이 잘 되어 있는 낙동강 삼각주평야에 자리잡고 있어 영남의 주요 곡창지대를 이룬다. 총 경지면적 85.01㎢ 가운데 논이 56.08㎢, 밭이 28.93㎢로 논농사가 우세하다(2014). 기후가 따뜻하고 인근에 대도시가 있어 일찍부터 도시근교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온실농업이 시작되었다.
전국 최대의 화훼재배단지로 연간 3억 본 이상의 화훼를 생산하고 있으며 김해평야에서 생산되는 쌀은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단감·참외·딸기·방울토마토 등 주요 과수작목은 따뜻한 기후와 비옥한 토지로 인해 맛과 품질이 뛰어나다. 인근 도시에서 이전해 온 기계·화학공업을 중심으로 한 5,200여 개의 공장들이 장유·주촌·진례·진영 등을 중심으로 분포해 있다.
산업단지로는 어방공업지구·지내공업지구·안동공업지구·지내준공업지구·나전농공단지·본산중공업지구·봉림농공단지·진영농공단지·내삼농공단지·덕암지방산업단지·병동농공단지 등 총 11개가 있다.
교통은 남부로 남해고속도로가 동서로 통과하고, 중앙으로 부산·창원·마산을 연결하는 국도가 연결되어 있다. 또한 경전선이 서북부를 통과하고 인근에 김해국제공항이 위치하여 편리한 교통망을 형성하고 있다. 도로총길이는 1,275.43km이며 도로포장률은 58.6%이다(2014).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김해시의 산업과 교통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