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합법적인 권력의 이름으로 다른 정체 즉 다른 국가를 상대로 전투를 벌이도록 구성된 군사조직의 구성 원칙에 따른 형태.
대체로 보아 군대는 현존하는 사회조직 중 가장 엄격한 기강을 요구하는 단체이고 군대의 힘은 그 구성원(군인)을 얼마나 완벽하게 조직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군대조직은 다른 분야에도 모범이 되어왔다. 표준화, 지휘계통과 참모조직, 구성원의 훈련 등과 같은 초기 산업조직의 원칙들은 모두 군대에서 나온 것이다.
조직의 주된 기능은 복잡성을 단순화시켜 변화하는 현실에 대응하는 것이다. 군인들의 상황은 불확실성의 정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군분야에서의 조직의 필요성은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군조직은 2가지 단계를 거쳐 발전해왔다. 첫번째 단계는 조직의 단순화 과정으로서, 모든 문제를 기본적인 사항으로 압축시키는 것을 강조했다. 행동(훈련·일상업무·의식)을 표준화하고 기본요소(무기·편제 등)를 일원화하고, 위계질서를 통해 중심부에서 군사행동을 일괄지휘함으로써, 군이라는 사회적 조직은 내부적으로 잘 단결되고 외부로부터 오는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두번째 단계는 유연성이다. 군의 편제는 탈중앙집중화하여, 다수의 장교들에게 권한이 위임되었고 이들은 보다 진취적인 면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새로운 모델은 내부의 결속력은 약화시키지만 외부의 도전에는 보다 유연하게 대응시켜주는 이점이 있다. 이같은 발전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평화시에 군대는 조직의 단순화체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나 전시가 되면 이같은 조직은 붕괴된다. 군조직은 전시의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변형된다. 때문에 현대의 군대를 비상시에 대비시키려면 형식적인 조직과 조정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무기와 직무를 군인에게 배정하고 그들 위에 지도자를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군인은 그들의 과업이 보다 더 큰 전체의 한 부분임을 명확히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원칙적으로 볼 때 모든 군대에는 정치적·직업적·기술적인 3단계의 책임과 관리가 따른다. 정치적 단계는 일반적으로 보아 가장 상층부에 속하는 것으로서 전반적인 정치적·전략적 문제와 관련이 있다. 기술적 단계는 가장 하층부의 기능으로서 실제적 업무 운영이 시행되는 단계이다. 직업적 단계는 양자의 중간에 위치하는데 대부분의 장교들이 자신들의 관리업무에 종사하면서 이 단계의 일을 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국방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