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검결의 내용

다른 표기 언어

요약 동학의 창시자이며 천도교 1세 교주인 최제우(崔濟愚:1824~64)가 지은 동학가사 또는 칼노래와 칼춤(→ 최제우).

검결은 유·불·선의 전통과 민간신앙에 반봉건·반침략 의지를 창조적으로 종합하여 세상을 변혁하고자 하는 대장부 영웅의 우주개벽적 기개가 호탕한 기운으로 출렁이는 혁명적인 노래와 춤이다. 가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벽 후 오만 년 동안 처음 맞는 다시 없는 나의 때가 이르렀으니 한울님을 모시고 지극한 도를 깨친 대장부 영웅이 천하의 명검을 빼어들고 달려나가 생명과 진리의 칼춤을 추노니, 온 천지를 벗하여 홀로 우뚝 서서 해와 달과 온 세상, 온 우주를 뒤덮을 듯 용맹을 떨치는데 세속의 만고 명장인들 당할 자가 과연 누구이겠는가."

크고 넓은 경지에서 사람 살리는 큰 살림의 칼을 휘둘러 누구도 거역하지 못하는 우주대변혁을 수행하는 대장부 영웅의 비장한 결의와 황홀감을 잘 노래했다. 노랫가락과 춤은 전하지 않고, 가사만 전하는데 다음과 같다.

"시호(時乎) 시호 이내 시호/부재래지(不再來之) 시호로다/만세일지(萬世一之) 장부로서/오만년지(五萬年之) 시호로다/용천검(龍泉劒) 드는 칼을/아니 쓰고 무엇하리/무수장삼(無袖長衫) 떨쳐 입고/이칼 저칼 넌즛 들어/호호망망(浩浩茫茫) 넓은 천지/일신(一身)으로 비켜서서/칼노래 한 곡조를/시호 시호 불러내니/용천검 날랜 칼은/일월(日月)을 희롱하고/게으른 무수장삼/우주에 덮여 있네/만고 명장 어데 있나/장부당전(丈夫當前) 무장사(無壯士)라/좋을씨고 좋을씨고/이내 신명(身命) 좋을씨고."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한국무용

한국무용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검결의 내용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