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광합성은 일반적으로 녹색식물에 의한 변환 과정을 의미한다. 식물이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이산화탄소와 물에서 포도당을 합성하고 산소를 대기 중에 방출하는 과정이다.
광합성은 식물의 영역이라고 여겨왔는데, 과거에 광합성을 할 수 있는 바다달팽이를 발견한 적이 있다. 과학자들은 이 달팽이의 광합성을 두고 달팽이가 조류를 먹은 뒤 조류의 엽록체를 보관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사우스플로리다 대학교와 메릴랜드 대학교 공동 연구팀에서 바다달팽이의 광합성 비법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내놓았다. 연구팀은 달팽이가 광합성에 필요한 유전자를 먹이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조류의 특정 유전자가 달팽이의 세포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다. 또 생물은 이종(異種)간 유전자 이동으로 원하는 형질을 쉽게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생물학 보고’ 12월호에 실렸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15-02-09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달팽이도 광합성한다 – 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