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과학향기

식사 졸리지 않은 음식은 없을까?

식사를 마치고 나면 어김없이 몸이 나른해지면서 졸음이 몰려온다. 따뜻한 곳에 있으면 그 증세는 더욱 심해진다. 식사 후에 졸리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

식후에 졸지 않도록 하는 식사법의 핵심은 식전에 물을 두 잔 마시는 것과, 배를 80% 채울 정도의 양을 최대한 천천히 먹는 것이다. 음식을 먹으면 부교감신경이 자극되기 시작해, 식사가 끝나면 부교감신경이 본격적으로 활동한다. 식사 중에는 교감신경의 활동이 더 활발한 편이지만 식사를 마칠 쯤 소화기관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 이때 자율신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식후에 잠이 오는 것이다.

‘왜! 이것이 몸에 좋을까?’ 저자인 고바야시 히로유키 교수는 우리 몸 자율신경의 변화가 순식간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식사 전 물을 마시고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식후 급격히 잠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전한다. 또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면 졸음을 느끼는데, 위를 80%만 채울 정도의 양을 먹으면 배불리 먹었을 때보다 소화, 흡수를 위한 혈액 요구량이 적어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많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참고 : ‘왜! 이것이 몸에 좋을까?’, 고바야시 히로유키 저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12-12-24

출처

과학향기
과학향기 전체항목 도서 소개

생활 속의 크고 작은 궁금증에 대한 대답을 과학에서 찾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생활 속에 과학의 향기가 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식사 후 졸리지 않은 음식은 없을까?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