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과학향기

RFID 칩이 내장된 교통카드 시스템의 종말

10월 6일에 발표된 기사에는 Mifare Classic 교통카드의 보안상의 허점을 설명하고 있는데,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현재 세계 곳곳에서 교통카드 시스템에 삽입되어 사용 중인 `무선 스마트 카드 칩` 기술은 Radboud 대학 연구진에 의해 세상에 소개되었고, 베를린의 Humboldt 대학의 연구진이 이번 기술에 대한 `알고리즘의 완벽한 구현`의 세부 내용을 공개한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정보를 조합한다면, 악의적으로 RFID 교통카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 누구나 가짜 교통카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고작 10만원 상당의 카드 리더기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뿐이라고 한다. 美 버지니아 대학에서 컴퓨터 보안 분야 박사학위를 받은 Nohl씨는 향후 선행되어야 할 보안 상의 문제에 대해 "독점적이고 고유의 보안 메커니즘을 개발해야 하고, 대중의 보안 메커니즘 접근을 차단할 수 있어야만 이번과 같은 일이 번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08-10-13

출처

과학향기
과학향기 전체항목 도서 소개

생활 속의 크고 작은 궁금증에 대한 대답을 과학에서 찾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생활 속에 과학의 향기가 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RFID 칩이 내장된 교통카드 시스템의 종말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