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과학향기

우리 몸의 체온이 섭씨 43도까지 올라갈까?

사람의 평균 체온은 섭씨 36.5도이다. 이 체온은 우리 머리 속 간뇌의 ‘체온 중추’에 의해 항상 같은 온도를 유지하도록 조절된다. 그런데 몸에 나쁜 바이러스가 퍼지면 바이러스의 독소가 체온 중추의 일을 방해해 체온이 올라가게 된다. 흔히 체온이 41도를 넘으면 의식을 잃게 되고, 42도까지 올라가면 목숨을 잃게 된다. 그것은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단백질이 높은 온도에서 굳어지기 때문인데, 이렇게 체온은 목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체온의 변화는 우리 몸에 이상이 왔다는 신호로 체온이 불규칙하면 즉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엄마 손

ⓒ 클립아트코리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클립아트코리아에 있으며,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04-01-09

출처

과학향기
과학향기 전체항목 도서 소개

생활 속의 크고 작은 궁금증에 대한 대답을 과학에서 찾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생활 속에 과학의 향기가 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우리 몸의 체온이 섭씨 43도까지 올라갈까? 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