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과학향기

모기 물리는 사람 따로 있나?

모기는 동물의 냄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체온, 그리고 시각으로 흡혈대상을 포착한다. 가장 멀리 떨어진 대상을 판별하는데 쓰는 것은 바로 동물 몸에서 나는 냄새다. 약 20m 거리에서도 흡혈대상을 판별한다고 한다. 10m 내외의 거리에서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한다. 동물은 항상 호흡을 하기 때문에 주위 이산화탄소가 다른 곳보다 많은데, 모기는 이런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다. 1~2m의 거리에서는 체온(적외선)과 시각(가시광선)을 이용해 대상을 포착한다. 모기 눈은 대부분의 곤충처럼 겹눈으로 돼 있어 아주 먼 거리는 볼 수는 없지만 근거리에서는 충분히 쓸모가 있다. 그래서 땀이 많이 나거나 체취가 심한 사람은 모기를 주위에 많이 끌어들여 많이 물리게 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07-10-26

출처

과학향기
과학향기 전체항목 도서 소개

생활 속의 크고 작은 궁금증에 대한 대답을 과학에서 찾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생활 속에 과학의 향기가 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모기 잘 물리는 사람 따로 있나? 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