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고구마 잎은 비타민과 미네랄, 폴리페놀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고영양 기능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안질환(眼疾患) 예방성분으로 잘 알려진 루테인이 고구마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밝혀졌다. 규슈 오키나와 농업연구센터에서는 고영양 기능성 식품인 고구마잎을 이용하여 「스이오오」(すいおう; 翠王)라는 품종을 육성하고, 고구마 입줄기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기능성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연구결과 싱싱한 스이오오의 잎에는 100g당 약 20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도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성 황반병성증에는 하바드 대학의 연구에서 1일당 6mg의 루테인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는데, 이는 스이오오의 생엽으로 약 30g이에 상당한다(시금치로는 약 60g). 스이오오의 잎을 야채로서 먹으면 노인성 황반변성증과 백내장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고구마의 잎을 이용한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한 건강보조식품의 개발도 연구중에 있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05-03-16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고구마 잎에서 기능성 성분, 루테인을 발견 – 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