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여자를 위한
친절한 등
산책

삼성산 정상 코스

도심 속 천연 공기청정기

요약 테이블
난이도
경로 관악산 관문 → 제2광장 → 깃대봉→ 삼성산 정상
거리 약 7.0km
소요시간 편도 2시간(왕복 4시간)
가는 법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로 나와 서울대 입구로 향하는 버스를 탄다. 버스에서 내려 서울대 쪽(왼편)이 아닌 오른편으로 걸으면 녹색 펜스가 보이고 펜스가 끝나는 곳에 등산로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

관악산 관문에서 제1깔딱고개까지의 길은 비교적 걷기에 무난하다. 특히 제2광장은 앉을 수 있는 의자가 많다. 갈닥고개 부근에 들어서면서는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야 하므로 조금 힘들어진다. 깔딱고개를 넘어 걷다보면 왼편에 오래돼 보이는 거대한 바위가 나타나고 이 바위 위에 깃대봉이 있다. 거북바위에서 삼성산 정상까지는 포장도로인데 길이 그닥 멋지지는 않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깃대봉이나 거북바위에서 쉰다.

조금만 올라가도 도심과는 전혀 다른 기운을 느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름 아닌 공기 때문이다. 바로 아래에 도로가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공기가 맑고 신선하다. 근처에 대학교가 있어서인지 대학생으로 보이는 젊은이들이 눈에 많이 띈다. 사람이 많아 여자들이 걷기에 안전한 편이다.

삼성산 정상 코스

ⓒ 시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등산 Tip

화장실
등산로 입구에 크고 깨끗한 화장실이 있다. 제2광장에도 화장실이 있지만 이후에는 찾기 어렵다.

음식점 또는 부대시설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로 나와 오른편으로 보면 사누끼면을 선보이는 ‘미소야’가 있다. 버스 정류장과 가까이 위치해 있다. 메밀국수, 우동, 초밥 등을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주변에 커피숍과 음식점이 상당히 많다.

깃대봉

멋진 경치가 내려다 보이는 곳

사진목록
  • 깃대봉 깃대봉
  • 깃대봉 깃대봉
  • 깃대봉 깃대봉
이전 이미지 보기 이전 이미지 보기 다음 이미지 보기 다음 이미지 보기
현재 이미지1/3 깃대봉
깃대봉

ⓒ 시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끝이 없을 것 같은 길을 오르고 또 오른다. 쉴 새 없이 땀이 흐르고 숨이 턱까지 차오른다. 그렇게 한참을 오르다보면 정상 가까운 곳에 기이한 바위가 보인다. 바로 깃대봉(국기봉)이 있는 바위다. 바위 옆을 지날 때면 마치 동굴 속을 걷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든다. 그 빛깔도 삼성산에서 보이는 여타 바위의 그것과는 많이 다르다. 그래서인지 눈에 확 띈다. 바위 위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가히 수준급이다. 하지만 국기 쪽으로 너무 가까이 다가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니 되도록 깊숙이 올라가지는 말 것!

거북바위

쉬어가기에 좋은 바위

거북바위

ⓒ 시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삼성산 정상 가까이에 자리한 거북바위는 마치 거북이의 등처럼 널찍해서 쉬어가기에 좋다. 거북바위로 오는 도중에는 1997년 10월 울산에서 검거된 부부 간첩 최정남, 강연정의 행적도 볼 수 있다. 두 간첩 부부는 삼성산 등산로 부근에 장비를 은닉했다가 발각되었는데, 무전기와 김일성 부자에게 보내는 충성 맹세문, 주민등록등본과 지하철공사 직원 인사기록카드 등이 있었다. 부부 간첩 최정남과 강연정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서울지하철공사에 근무하는 심정웅이 40여 년간 고정 간첩으로 활동한 사실도 밝혀졌다. 거북바위는 깔딱고개를 건너야 만날 수 있는 곳이라 더 반갑다. 거북바위로 정상까지는 5분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정상까지는 가급적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경치를 감상하고 싶다면 거북바위로 오는 길에 거치는 깃대봉에서 배낭을 내려놓고 쉬도록 하자.

마애부도

자세히 봐야 보이는 불상

마애부도

ⓒ 시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거북바위에서 삼막사 방향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만날 수 있다. 바위에 불상이 새겨져 있는데 비와 바람에 씻겨나간 탓인지 그 모습이 선명하지는 않다. 하지만 규모는 상당히 크다. 마애부도는 바위벽에 부도를 조각한 것을 말하는데, 부도란 스님이 열반에 들어간 후 사리나 유골을 모시는 묘탑이다. 암벽에 조성된 부도는 바위벽을 얕게 갈아낸 후 상단에는 화문형을, 하단에는 사리 감실을 만들어 부도를 조성하였다.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 후기의 부도로 추정하고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구지선 집필자 소개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성장했다. 중앙일보 디지털 뉴스센터 웹에디터, SBSi 미디어기획팀 취재기자로 일했다. 2016년부터는 드라마 극본 공모에 당선되는 등 드라마와 영화 시나리오 집필에 열..펼쳐보기

출처

여자를 위한 친절한 등산책
여자를 위한 친절한 등산책 | cp명시공사 도서 소개

이제 막 등산을 하게 된 여자가 찾으면 좋을 코스는 물론, 등산 초보자라도 산이 주는 건강하고 행복한 기운을 마음껏 만끽할 코스로 채워져 있다. 욕심내지 않고 걷는다면..펼쳐보기

전체목차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삼성산 정상 코스여자를 위한 친절한 등산책, 시공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