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우리말 숙어
1000가

배가 아프다

다른 표기 언어 동의어 배 아프다

배가 아픈 것을 복통이라고 한다. 증세와 아픈 부위에 따라 원인도 다양하다. 한편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이 있다. 남이 잘되는 것을 보면 샘이 나고 약이 오른다는 의미로 쓰인다. 여기에서 ‘배가 아프다’라는 표현이 생겨났다. 그러나 이 속담의 원래 뜻은 품앗이를 하는 옛날 농촌 마을에서 이웃사촌이 땅을 사면 해야 할 일이 더 많아지므로 그 일이 하기 싫어 배가 아프다고 꾀병을 부린다는 의미였다고 한다. 또한 사촌이 땅을 사면 그 땅에 거름을 주기 위해 변을 봐야 하기 때문이기도 했다. 그러던 것이 일제 강점기 때 우리 국민성을 왜곡하기 위한 의도에서 뜻이 변형되었다고 한다. 사실 ‘샘이 나다’와 ‘배가 아프다’는 반복된 언어학습을 통해 생긴 유사성 이외에는 자연스러운 관련성이 없어 보인다. ‘남이 잘되는 것에 샘이 나고 언짢다’라는 뜻이기도 하다.

보기글

ㆍ배가 아프다고 방바닥을 데굴데굴 구르는 어린것을 업고 나는 병원으로 뛰었다.
ㆍ친구에게 여자 친구가 생겼으면 축하는 못 해줄망정 배가 아프다고 훼방을 놓는 네 심보도 참 고약하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재운 집필자 소개

1958년 충남 청양에서 태어났고, 중앙대 문예창작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4학년 때 쓴 『목불을 태워 사리나 얻어볼까』를 출간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1992년에 첫 출간한 『소설 토..펼쳐보기

구미라 집필자 소개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에코요가』 등을 번역했다. 원래 3천 매에 가까웠던 우리말 숙어의 어휘 해설과 보기글을 작성했다.

이인옥 집필자 소개

1963년 청양에서 태어나 선문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으며, 재단법인 한국지식문화재단 연구원으로 있다. 책의 윤문과 교정을 맡았으며 3천 매에 가까운 초고를 다듬었다.

출처

우리말 숙어 1000가지
우리말 숙어 1000가지 | 저자이재운 외 | cp명예담 전체항목 도서 소개

우리말의 다양한 느낌과 쓰임새를 풍성하게 보여주는 생활 속 관용어 어휘 사전이다. 사회상 · 시대상을 반영하고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숙어(관용어) 1000가..펼쳐보기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배가 아프다우리말 숙어 1000가지, 이재운 외, 예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