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타악기의 음색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손이나 채로 두들기거나 흔들어서 진동시키는 방식으로 소리를 내는 악기인 타악기의 음색.

팀파니는 공명이 매우 좋아서 세게 두드리면 천둥처럼 웅장한 소리를 내고 작게 두드리면 부드럽고 연약한 소리를 낸다. 채로 친 뒤 손으로 어루만져 공명을 짧게 할 수 있다. 북채 하나로 치는 큰북은 오케스트라 전체를 압도하는 공명이 큰 소리를 내고, 북채 2개로 치는 작은 북은 좀 더 음높이가 높고 공명이 작으며 촬촬거리는 음색을 낸다. 맑고 고운 소리를 내는 실로폰은 화음을 낼 때 3개 이상의 채를 사용한다. 채의 딱딱한 정도에 따라 부드럽고 딱딱한 소리로 바뀐다. 심벌즈는 맑은 금속성의 쨍쨍거리는 소리를 내고 친 다음에 배음 작용으로 울림이 더 커진다. 탬버린은 금속 조각이 부딪히면서 경쾌하고 밝은 소리를 낸다. 오케스트라에서 쓰는 탬버린은 교육용이나 노래 반주로 쓰는 것보다 더 크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타악기의 음색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