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민태원, 청춘 예찬

다른 표기 언어

요약 1930년대 민태원이 쓴 수필.

이 작품은 인생의 황금기인 청춘에 대해 화려하고도 강한 어조로 예찬한 수필이다. 청춘은 힘차고 활력이 강하며, 인생 전체로는 이상과 희망과 기쁨이 넘치는 가장 아름다운 때이다. 이러한 청춘은 마땅히 찬미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작가가 강조하는 것은 청춘이 이상을 지녔다는 사실이며, 그 소중한 가치를 헛되이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무거운 주제를 딱딱하고 건조하게 표현한 것이 아니라, 감정을 거침없이 표현하고 있고 그 표현에 어울리는 수많은 수사와 비유를 동원하고 있다. 특히 '청춘의 끓는 피', '물방아 같은 심장의 고동', '희망의 놀' 등 가장 일반적인 비유의 방법인 은유와 직유를 적절하게 구사하고 있으며, 문장 역시 전반적으로 넘쳐 흐르는 작가의 열정과 흡사하게 대조와 열거를 통해 사고를 구체화하고, 선택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1930년대에 쓰여진 이 수필은, 작가가 그 당시에 이미 현대적 문체에 대해 수준 이상의 역량을 지니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민태원 문학비

일제시대 언론인 이자 문필가 우보 민태원 선생의 문학비가 서산군 음암면에 건립됐다.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민태원, 청춘 예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