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1857년에서 58년까지 영국 동인도회사에 고용된 인도인 병사들(세포이)이 영국의 인도 지배에 저항하여 일으킨 반란인 세포이 항쟁의 결과.
세포이 항쟁은 식민지 지배에 의해 초래된 많은 문제점들이 이른바 연쇄 반응으로 폭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세포이 항쟁은 시대착오적인 왕정복고를 시도한 문제점을 보였다. 그러나 식민지 지배에 대항할 민족주의적 저항이라는 점에서 세포이 항쟁은 커다란 역사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세포이 항쟁이 진압된 후 1858년 8월 인도 통치법이 발효되었다. 이 법을 통해 영국 제국주의는 유화 정책을 펴기 시작했다. 인도 통치법 시행에 따라 인도인들도 관공서의 주요 직책을 맡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또한 인도의 전통적인 제도나 관습도 보존할 수 있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그간 악명을 떨치던 동인도회사가 문을 닫았고, 영국 국왕에 의한 직접 통치가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내각에는 인도 담당 국무장관이 새로 임명되었고, 그 하부 기관으로 15명으로 이루어진 인도 참사회가 구성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세포이 항쟁의 결과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