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

다른 표기 언어

요약 1894년 조선 봉건 사회 해체 시기의 문제를 변혁하기 위해 일어난 농민 운동의 전개 과정.

동학 농민 운동은 고부 민란에서 비롯되었다. 1892년 고부 군수로 부임한 조병갑은 부당한 세금을 거두어 농민들을 착취했다. 1894년 1월 11일 농민군은 고부 관아를 습격해 아전을 처벌하고 무기고를 부수어, 불법 수탈한 곡식을 농민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고부에서 일어난 농민들이 해산한 후, 전봉준은 무장으로 가서 3월 초순부터 손화중· 김개남과 함께 농민군을 조직했다. 농민군은 장성을 떠나 4월 27일 전주성을 점령했다. 전주성이 점령당했다는 소식에 놀란 정부는 4월 29일에 청에 원병을 청했다. 이에 따라 청군과 일본군은 농민 전쟁을 구실로 조선에 들이닥쳤다. 그러나 농민군은 외세의 출병 구실을 없애고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폐정 개혁안을 제시, 이를 받아들이면 해산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 정부 측이 이에 응하여 5월 7일 정부군과 농민군 사이에 화약이 체결되었다.

경통(敬通 : 통지문의 높임말)의 모습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