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대릴 F. 재넉이 제작한 1947년 아카데미상 작품상 수상 작품.
감독은 엘리아 카잔, 각본은 모스 하트가 맡았고, 원작은 로라 Z. 호브슨의 동명 소설이다.
제2차 세계대전의 여파로 반(反)유대인 문제를 다룬 영화들이 도덕적 입장 때문에 큰 우대를 받았다. 〈신사협정〉은 유대인 문제를 다루면서 관객에게 재미도 준 영화이다.
오락적 가치와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주제를 결합시키고자 했던 제작자 재넉의 바람은 로라 호브슨의 베스트셀러 소설 〈신사협정〉에서 알맞은 모델을 발견했으며, 엘리아 카잔 감독의 훌륭한 연기를 기초로 한 자연주의에 대한 지향은 절제되고 세련된 영화를 낳았다.
이 드라마는 편견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멜로 드라마적인 틀에 담고 있는데, 한 잡지 기자가 반유대인 문제를 직접 조사하기 위해 스스로 유대인으로 가장하면서 생기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 재넉은 우드로 윌슨의 생애를 그려 아카데미상 후보로 올랐던 〈윌슨 Wilson〉(1944)이 3년 전 작품상을 타지 못한 것을 못내 아쉬워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사협정〉으로 작품상을 타면서 특별한 감격을 맛보았다.
경쟁 후보작은 〈주교의 부인 The Bishop's Wife〉(새뮤얼 골드윈 제작), 〈십자포화 Crossfire〉(에이드리언 스콧 제작),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로널드 님 제작), 〈34번가의 기적 Miracle on 34th Street〉(윌리엄 펄버그 제작) 등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영화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