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흑산도

다른 표기 언어
요약 테이블
인구 2,076(2024)
면적 53.86㎢

요약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속한 섬.

소흑산도(가거도)

가거도의 절경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있는 섬. 섬 전체가 검게 보여서 흑산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목포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97.2km 떨어져 있다. 다물도·대둔도·영산도·홍도 등과 함께 흑산군도를 이룬다. 오랫동안 지금의 가거도를 '소흑산도', 흑산도를 '대흑산도'라고 하여 가거도를 흑산도의 일부로 보았으나 2008년 소흑산도를 '가거도'라는 원래의 이름으로 환원하면서 '흑산도'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이곳에 사람이 처음으로 정착한 것은 828년(신라 흥덕왕 2)이며, 당시 완도에는 장보고가 청해진을 두고 중국과 교역하고 있었다. 본래는 월산군에 속했으나, 1678년(숙종 4)에 흑산진(黑山鎭)을 두어 나주목에 속했다. 그뒤 1914년에는 무안군에, 1969년에는 다시 신안군에 편입되어 지금에 이른다.

최고봉인 문암산(400m)을 비롯하여 깃대봉(378m)·선유봉(300m)·상라봉(227m) 등 100 ∼300m 내외의 산이 곳곳에 솟아 있다. 해안은 소규모의 만과 갑이 이어져 드나듦이 비교적 심하다. 특히 북동쪽에는 비교적 넓은 만이 있다.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나, 비가 적다. 농작물로는 고구마·보리·콩·마늘·참깨 등이 생산된다. 연안일대에서는 조기와 병어가 잡히고, 김·미역 등이 양식된다. 홍어가 특산품으로 알려져 있다. 취락은 대체로 만입부에 산재하며, 특히 북동쪽의 진리·신리 일대에 집중 분포한다.

유물·유적으로 진리 2구에 장보고가 왜구를 방어하기 위해 쌓은 길이 2,300m, 높이 0.5~2m 되는 반월성이 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일부로 지정되어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목포-흑산도-홍도 간에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흑산도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총 연장 1,200m 규모의 흑산 공항 건설 사업이 2014년부터 추진 중이다. 흑산도 자체의 면적은 21.70㎢, 해안선 길이 41.8km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흑산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