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화채

다른 표기 언어 花菜

요약 전통 음료의 하나.

여름철에 많이 만드는 오미자물이나 꿀물 등에 과일·꽃잎 등을 실백과 함께 띄워내는 시원한 음료이다. 오미자에는 유기산이 있어 각 장기에 생리적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강장·진해 효과도 있다. 붉은 색이 곱고, 신맛·쓴맛·매운맛·단맛·짠맛의 5가지 맛을 갖추었다.

과일이나 꽃잎에 따라 화채 이름이 다르다. 진달래화채는 녹두녹말을 묻혀 데쳐낸 진달래꽃을 오미자물에 부어 잣을 띄운 음료로 봄철에 잘 어울린다. 산딸기화채는 산딸기를 고아 만든 물에 산딸기를 띄운다. 앵두화채는 씨를 빼낸 앵두를 꿀물에 띄운 것으로 단오절 음식이다. 수박화채는 수박속을 모양껏 파내 국물에 띄운 화채와 수박통의 일부만 따서 수박째 먹는 화채가 있다. 배숙은 배에 후추를 박아 꿀물이나 설탕물에 삶은 음료이다.

향설고는 껍질을 벗긴 문배에 후추를 몇 개 박아 생강차에 넣고 끓인 음료이다. 유자화채는 설탕에 재워둔 유자와 채 친 유자 껍질과 배를 설탕물에 띄운 음료이다. 원소병은 찹쌀가루를 각색으로 반죽하여 소를 넣고 빚어 삶은 다음에 꿀물을 부어먹는 음료이다. 떡수단은 잘게 썬 가래떡에 녹두녹말을 묻혀 삶아 찬물에 건져 꿀물에 띄운 화채로 6월 유두의 절식이다.

화채

꿀이나 설탕을 탄 오미자 국물에 과일을 썰어 넣고 꽃잎이나 실백을 띄운 음료

ⓒ 클립아트코리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클립아트코리아에 있으며,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음식

음식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화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