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합창 교향곡

다른 표기 언어 Choral , 合唱交響曲

요약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교향곡 9번 D단조 작품 125.

합창 교향곡

ⓒ 18percentgrey/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베토벤의 마지막 교향곡이다. 베토벤이 이 곡을 구상한 것은 본 시절로, 프랑스 계몽주의와 칸트·실러의 영향을 받은 젊은 베토벤은 일찍부터 실러의 송시 〈기쁨에 부쳐 An die Freude〉에 곡을 붙일 생각을 하고 있었다. 1822년 런던 필하모닉 소사이어티의 위촉으로 본격적인 작곡에 들어갔고 1824년에 완성했다.

1824년 10월 빈에서 〈장엄 미사 Missa Solemnis〉의 몇 악장 등과 함께 초연되었다. 베토벤 자신의 감독 아래 실제적인 지휘는 미하엘 움라우프가 맡았다. 연주가 끝난 뒤 베토벤은 귓병으로 인해 박수갈채를 듣지 못하다가 독창자들이 그를 청중 쪽으로 돌려세워주자 비로소 연주가 성공적인 것을 알았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기악곡으로 작곡되던 고전 교향곡에 성악을 포함시킨 최초의 시도로, 성악곡 사이에 삽입되던 간주곡의 성격을 갖던 바로크 시대 신포니아의 전통을 이어받은 작품인 동시에 낭만주의의 문을 열은 베토벤의 혁신적 성향을 대변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베토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합창 교향곡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