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고대 화하족에서 기원했다고 믿어져 온 중국의 종족. 중국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쓰촨 성·산둥 성·장쑤 성·광둥 성·허난 성·허베이 성·후베이 성·안후이 성 등에 주로 밀집해 있다. 인구는 약 12억 명이며, 중국 인구의 약 91%를 차지한다. 언어는 시노티베트어족에 속하고 여러 종의 방언이 있으며, 약 4,000년 전에 문자를 발명했다. 하지만 2001년 중국과학원은 15년간의 DNA 추적 연구를 통해, 한족은 고대 중원(中原) 지역의 한 민족을 주변과 구분하기 위해 쓰여진 명칭으로, 유전적으로는 그 실체를 특정하기 어렵다고 발표했다.
고대 화하족과 기타 민족이 장기간에 걸쳐 점차 융합되어 이루어졌다고 간주되어 온 종족. 최초의 선조는 전설 속에 나오는 황제이다. 중국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황허 강(黃河), 양쯔 강(揚子江), 주장 강(珠江) 유역과 쑹랴오(松遼) 평원에 주로 모여 살고 있었으며, 역사상 황허 강으로부터 양쯔·주장 강 유역으로 몇 차례 남하가 있었다고 간주된다.
쓰촨 성(四川省), 산둥 성(山東省), 장쑤 성(江蘇省), 광둥 성(廣東省), 허난 성(河南省), 허베이 성(河北省), 후베이 성(湖北省), 안후이 성(安徽省) 등에 주로 밀집해 있다. 인구는 약 12억 명으로 중국 총인구의 약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그 수효가 가장 많은 민족이다. 언어는 시노티베트어족에 속하며, 여러 종의 방언을 가지고 있다. 약 4,000년 전에 이미 문자를 발명했는데, 그가운데 갑골문과 금문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 가운데 하나이다.
한자는 전서·예서·행서·해서 등의 글자체를 가지고 있다. 1949년 중국 대륙에서는 한자의 간소화와 로마자화를 중심으로 하는 문자개혁이 이루어졌다. 한어문은 후이족(回族)·만주족·서족(畲族)등의 소수민족에게까지 통용되는 어문으로 중국 내의 각 민족문자 중에서 가장 폭넓게 통용되고 있다. 한족은 진(秦)·한(漢) 시기에 형성되었으며, 그 형성 시기에 대해서는 명말청초 또는 1840년 이후에 형성되었다는 등의 이설이 있다.
한족은 2,000년 이상 동안 많은 민족들과 빈번한 경제·문화상의 교류를 가져왔다. 양한·수·당 시대에는 통일된 중앙 왕조를 건립했다. 주로 농업에 종사했는데, 남방에서는 벼·목화·뽕나무·마, 북방에서는 보리·콩·기장·조 등을 주로 재배했다. 수공업 기술도 매우 뛰어나 견직·자수·도자기·청동기·건축·채색·조각·양조·요리 등으로 오랫동안 이름을 떨쳐왔다. 또한 나침반·종이·인쇄술·화약·침술 등을 발명함으로써 세계 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
천문·역법·의학·약물·서법·회화·바둑 등의 문화유산을 형성했으며, 문학·역사에 관한 전적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많은 종교신앙을 가지고 있고 조상을 숭배한다. 부계가족을 중심으로 하여 친소를 따진다. 불교·도교, 그리고 후에 전래된 로마 가톨릭교와 그리스도교 등이 비교적 널리 전파되었다. 음력설·정월대보름·단오절·중추절 등 한족의 전통 명절에는 용등(정월대보름날 1명이 등의 막대기를 1개씩 잡고 용 모양을 만들며 춤을 추는 놀이)·용선경주(단오절에 용머리를 뱃머리에 장식하고 경주하는 놀이)·축포쏘기·채고교(축제일에 거리에서 행해지는 중국 민속무용의 일종)·앙가 등의 놀이가 성행한다.
한족에 대해서는 이와 같이 그동안 역사적인 기원과 실체가 있는 민족으로 간주되어져 왔으나, 2001년 5월 중국과학원 소속 유전연구소 인류유전자연구센터는 현재 분류되는 한족이 단일한 민족이 아니며 유전자를 특정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동 센터가 15년 동안 중국인 성씨와 유전자 관계에 대하여 추적,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한족은 고대 중원 지방에 거주하던 소수 민족을 지역적으로 구분하기 위해서 부르던 명칭이 후에 인접 지역 토착민들의 편입과 확장을 통해 확대되어 온 것이고, 사실상 한족의 DNA는 현대 들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주간동아> 288호, 2001. 6. 14.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_donga/news288/wd288ff020.html )
- ・ <한겨레> 2007. 2. 15.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5i2z&articleno=15971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