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농산물·광물 수출을 근간으로 하는 개발도상의 혼합경제이다. 주요수출광물인 구리 광석의 가격하락으로 1980년대 중반에 경제적인 타격을 입었다. 1983년 국민총생산(GNP)은 25억 1,000만 달러이고, 1인당 GNP는 790달러이다.
농업은 GNP의 1/3을 차지하고, 전체노동력의 4/5가 종사한다. 인구의 약 4/5가 화폐에 의존하지 않고 살아가는 자급자족경제이다. 마·타로토란·사고녹말·바나나 등이 저지대의 주요작물이고, 고지대에서는 주로 고구마가 재배된다. 환금작물로는 커피·카카오·코프라·야자기름·차·고무 등이 대규모 농장과 소자작 농장에서 재배된다. 산림업은 상당한 잠재적 발전 가능성이 있는데, 벌목된 목재는 수출된다. 어업은 참새우·참치와 거대한 민물 식용어 등이 수출용으로 잡히고 있다.
광업에 종사하는 노동력은 전체 노동력의 1%도 안 되지만 GNP의 1/8 이상을 차지한다. 주로 구리가 생산되며, 금·은도 생산된다. 구리·금 가격의 하락으로 1980년대 중반에는 생산량이 떨어졌다. 제조업 부문은 GNP의 1/10을 차지하는데, 협소한 국내시장과 불충분한 설비 등으로 인해 제한적이며, 맥주, 가공식품, 페인트, 상업용 가스, 콘크리트, 트위스트 담배 등이 소규모로 생산된다. 기계류·운송설비·광물연료·제조업제품이 수입된다.
1984년의 연간 전력생산량은 약 14억 9,110kW/h였으며, 주로 수입한 석유에서 전력이 생산되고 있다. 무역과 금융을 포함해 서비스업은 GNP의 1/3 이상을 차지하며, 전체 노동력의 1/7 정도가 이에 종사한다. 1980년대 초반에 적자재정이던 정부는 매우 긴급했던 교통·통신 계획을 포기해야만 했다. 외국 투자가들의 유치를 위해 세금혜택을 주고,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경제 원조를 받고 있다. 주요 무역상대국은 오스트레일리아·일본·싱가포르 등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오세아니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파푸아뉴기니의 경제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