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택일

다른 표기 언어 擇日

요약 큰일을 앞두고 좋은 날을 가려서 고르는 일.

택길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오늘날은 택일이라 하면 대개 혼례식을 올릴 날을 정하는 것으로 택일하는 일을 연길 또는 '날받이'라고도 한다. 신부집에서 오행법에 따라 혼인 날짜를 택일해 연·월·일·시를 붓글씨로 적어서 신랑집에 보내는 의식이다.

택일은 5행을 아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신랑·신부의 생기복덕을 가려 살을 제하고 길일을 택한다. 연길은 한지 5절지의 가운데에 '존안모월모일모시'라 한 줄로 내려쓰고 옆에 '납폐동일선행'이라 써서 봉투에 담는다. 봉투의 겉쪽에는 연길 또는 택일단자라 쓰고 뒤쪽에는 근봉이라 써서 복많은 사람을 시켜서 신랑집으로 가져가게 한다. 연길이 있으면 완전히 혼약이 성립되는 것이다.

지방에 따라서는 신랑집에서 택일하여 신부집에 보내기도 하고, 양가에서 합의하여 정하기도 하며, 양가의 부모가 혼인한 달, 두 집안이 불길했던 달, 양가 조상의 제삿날, 농번기, 여름철이나 겨울철, 마지막 달 등을 피해 택일을 하기도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종교

종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택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