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클레오프라데스의 화공

다른 표기 언어 Cleophrades Painter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미상
국적 그리스

요약 BC 6세기 후반에서 5세기초에 활동한 아티카(아테네)의 화공.

후기 고풍시대의 가장 뛰어난 도자기 화가들 중 한 사람이며, 아마시스의 도공의 아들이자 화공인 에우티미데스의 제자이다. 그는 클레오프라데스의 도공이 만든 그릇을 장식했다. 그의 이름은 에픽테토스였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현재 베를린에 있는 펠리케(포도주잔)에 새겨진 명문에 그 이름이 나온다. 동시대의 화공 겸 도공인 또다른 에픽테토스와 혼동하기 쉽다.

그의 것으로 생각되어 온 그릇은 100개가 넘는데 대부분은 적회식 도기이다. 흑회식 도기 양식으로 된 몇몇 '범(汎)아테네' 그릇(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서 4년마다 열린 범아테네 축제 기간에 사용된 의식용 그릇)도 그의 것으로 여겨져왔다.

흔히 클레오프라데스의 화공이 그린 것으로 여겨지는 적회식 도기로는 파리에 있는 컵과 현재 〈디오니시오스 및 마이나드와 사티로스 Dionysus, Maenads and Satyrs〉(뮌헨의 국립고대미술품 수집관)가 그려진 암포라, 나폴리에 있는 〈트로이의 약탈 Iliupersis〉이 그려진 히드리아(물단지), 〈무장한 청년들 Youths Arming〉이 그려진 꽃받침 모양을 한 2개의 크라테르(이탈리아의 타르퀴니아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등이 있다. 클레오프라테스의 화공은 매우 다양한 모양으로 큰 그릇을 장식했다.

그가 그린 주제들은 그의 시대에 가장 인기 있는 운동 장면과 테세우스·헤라클레스·디오니시오스에 관한 신화적인 서사시 등이었다. 그의 작품은 힘 있는 디자인과 파토스, 강한 극적 효과로 칭송받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가

화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클레오프라데스의 화공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