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다른 표기 언어 Ch'i ,

요약 중국 춘추전국시대(BC 771경~221)에 넓은 영토와 강대한 세력을 가졌던 나라.
(병). Qi. (웨). Ch'i.

BC 7~6세기 지금의 산둥 성[山東省]과 허베이 성[河北省]이 있는 화북평야에 있던 제는 많은 이민족지역을 합병하여 영토를 적어도 6배 이상 넓히면서 세력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전설적인 군주인 환공(桓公)과 그의 유명한 신하 관중(管仲)이 다스리는 동안 균등한 조세제도를 시행하고 군대를 창설했으며, 소금과 철을 국가가 독점 생산하는 제도를 만들었다. 그와 동시에 세습에 의해서가 아니라 능력을 바탕으로 한 중앙집권적 관료제도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가 제에서만 일어난 것은 아니었지만 이 모든 제도를 완전히 확립한 것은 제가 처음이었으며, BC 651년 주변의 작은 나라들을 모아 동맹을 결성하여 북쪽의 산융(山戎)을 몰아내고 남쪽 초(楚)의 확장을 저지했다. 그결과 제는 중국의 패권을 장악했지만 그 지배는 오래가지 못했다. 환공이 죽은 뒤 국내에서 혼란이 일어나 새로 결성한 동맹의 주도권을 잃어버렸으며, 그동안 다른 나라들도 세력을 키우기 시작했다.

BC 4세기에 새로운 통치자가 나타나 다시 한번 중국 정치를 지배하는 주요세력이 되었고, BC 3세기초에는 패권을 되찾으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그때부터 국세가 기울기 시작해 BC 221년 마침내 진(秦)이 제의 나머지 영토를 흡수하고 강력한 중앙집권체제하에서 중국 전역을 통일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