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임치제성유적지

다른 표기 언어 Lintzu, Ruins of Ch'i Capital City , 臨淄齊城遺跡地

요약 중국 주대(周代) (齊)나라 도성의 유적지.

산둥 성[山東省] 쯔보 시[淄博市] 안에 있으며 현재 국가중요보호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원래 이름은 영구이다.

주나라 초기에 여상(呂尙)이 제왕(齊王)에 봉해졌는데 그가 여기에 성을 건립하고, 바로 옆에 쯔수이 강[淄水]이 흐른다고 하여 임치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후에 수도가 다른 곳으로 옮겨갔다가 제의 헌공원년(獻公元年 : BC 859)에 다시 임치로 천도했다. BC 221년에 제가 진(秦)에게 멸망할 때까지 630여 년 간 계속 제나라의 수도였다.

임치제성유적지는 크고 작은 2개의 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둘레 20㎞의 큰 성은 백성들의 주거지였고, 둘레 5㎞의 작은 성은 큰 성의 서남쪽 모퉁이에 있으며 왕궁의 소재지였기 때문에 궁성이라고도 한다. 성 북쪽에는 넓은 궁전의 유적이 남아 있는데 그중 '환공대'(桓公臺)는 당시의 중요한 궁전이었다.

성 서쪽의 '헐마대'(歇馬臺)와 '오대'(梧臺)는 모두 이궁(離宮)이나 별관류(別館類)의 건물들이었다. 작은 성 궁전의 남쪽에는 주전(鑄錢)·제동(製銅)·제철(製鐵) 유적지가 있는데 이것들은 왕실에서 관리하던 작업장이었고, 큰 성안의 제철·제골(製骨) 유적지는 대부분 관청과 민간 수공업자의 작업장이었다. 큰 성 동북부에는 춘추시대 제나라 제후의 묘지가 있다. 전국시대 제왕(齊王)의 묘지는 성 남쪽 뉴산 산[牛山] 일대로 옮겨졌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임치제성유적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