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전환기의 조선

다른 표기 언어 Korea in Transition

요약 1909년 캐나다 출신의 선교사 J. S. 게일(1863~1937:한국 이름은 奇一)이 한국의 역사·문화·언어 등을 소개한 책.

1책. 저자는 1888년(고종 25) 한국에 온 뒤 성서공회 번역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최초의 〈한영대사전〉을 편찬했다. 1900년부터 연동교회에서 목회를 시작했으며, 연동여학교(지금의 정신여자중·고등학교)와 예수교중학교(지금의 경신중·고등학교)를 설립하기도 했다.

구성은 전 8장으로 되어 있는데, 7·8장은 다른 선교사들의 보고서를 참고로 출판사가 작성했다. 내용은 한국의 지리, 한국인의 신앙·교육·심성·풍습, 한국의 근대사, 선교사들의 전도 방법과 한국인들의 반응, 한국 교회의 성장과 미래 등에 대해 서술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 외에도 〈조선의 풍물 Korean Sketch〉(1898)·〈선구자 The Vanguard〉(1904)·〈한양지〉·〈한국결혼고〉·〈한국풍속지〉·〈한국근대사〉 등을 저술했다. 1900년 전후의 한국 사정과 민속·기독교 보급상황 등의 연구에 참고가 되는 자료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전환기의 조선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