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중국 시짱 자치구[西藏自治區:티베트]의 주도 라싸[拉薩]의 1년 중 가장 큰 명절.
티베트 풍속으로는 해마다 정월을 모두 신년으로 삼는다(티베트력으로 2월에 해당하며, 윤달이 들 때는 티베트력으로 3월이 됨). 속죄하여 재앙을 물리친다는 날이다.
옛날 풍습으로는 명절중에 반드시 '대기원회'를 거행했으며, 도신·열병식·경마 등의 행사가 있었다. 이에 따라 크게 절에 재물을 시주하며 라싸에 이르러 강신(신을 내리게 함)과 구간(악귀를 쫓음)이라는 이름을 가진, 희생 역할을 하는 두 사람이 성 밖으로 나가는 의식을 치른다.
희생 역할을 하는 두 사람은 얼굴 반쪽을 검게 칠하고 거친 모피 옷을 입으며 머리에는 끝이 뾰족한 모자를 쓴다. 이들은 금지구역 없이 라싸 거리를 거리낌없이 활보한다. 월말에 이르러 같은 이름을 지닌 관직에 있는 승려들이 주사위를 던지는 놀이를 하는데 던질 때마다 반드시 내기를 한다. 이에 따라 희생은 라싸 밖으로 쫓겨난다. 이는 라싸 성에 거주하는 모든 주민의 지난 한 해 동안의 죄와 재앙을 희생의 몸에 붙여 보내버림으로써 모든 악이 제거되고 청정해짐을 상징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문화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