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인현왕후전

다른 표기 언어 仁顯王后傳

요약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원제는 〈인현성후덕행록 仁顯聖后德行錄〉이며 〈인현왕후민씨덕행록〉·〈민즁뎐덕이미지녹〉·〈민즁전긔〉라고도 한다. 인현왕후를 모셨던 궁인의 작품으로 추측되었으나 최근 왕후 폐출에 반대한 남성의 작품이라는 설도 나오고 있다.

주인공 민비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숙종의 계비가 되어 겪은 사건을 그린 내용이다. 어진 성품을 지녔던 민비는 아이를 낳지 못하자 숙종에게 희빈 장씨를 취하도록 권한다. 희빈 장씨는 아들을 낳자 민비를 모함하여 폐출시키고 자신의 아들을 세자로 책봉시켜 정비가 되었다.

그뒤 장희빈의 간악한 성품이 점점 드러나면서 숙종은 잘못을 깨닫고 민비를 복위시킨다. 그러나 민비는 그동안 건강을 해쳐 결국 세상을 떠나고, 장희빈은 민비를 계속 저주하며 모해한 것이 발각되어 사약을 받게 된다.

우아한 문체와 간결한 표현으로 흥미롭게 이야기를 전개시켜 널리 읽혔으며, 〈계축일기 癸丑日記〉·〈한중록 閑中錄〉 과 함께 3대 궁중문학의 하나로 일컬어진다. 또한 당시의 궁중생활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소설

소설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인현왕후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