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19세기말 미국에서 광범위한 경제적·정치적 개혁 입법을 주장한 중서부 및 남부 농업 개혁가 연합의 정치운동.
1880년대에 흉작, 농산물 가격의 하락, 판로 위축, 대부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불만이 고조된 중서부인 및 남부인들은 농민동맹이라는 지방 정치 행동단체를 만들었다. 이 동맹은 일부 지방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나 전국적인 규모에서는 여전히 정치적으로 역부족이었다. 그리하여 1892년 이 동맹의 지도자들이 인민당을 결성했고, 농민동맹은 점차 자취를 감추었다.
노동자와 기타 계급을 끌어들여 기반을 확충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민당원은 거의 전적으로 농업 지향적이었다. 이들은 은화의 무제한 주조를 통한 통화량 증대, 누진소득세 부과, 철도의 국영화, 수입에만 관세 부과, 상원의원의 직접선거 등 정치적 민주화를 강화하고 농업과 상업·산업의 경제적 형평을 보장하는 조치들을 요구했다.
1892년 대통령 선거에서 인민당 대통령 후보 제임스 B. 위버는 22석의 선거인단표와 100만 표 이상의 일반투표수를 획득했다. 일부 주에서 인민당은 민주당과 연합해 5, 6명의 연방의회의원, 3명의 주지사, 수백 명의 하급관료 및 주의원 등을 당선시켰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히 중서부지역의 북부에서 두드러졌다. 그러나 남부의 농민들은 백인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민주당을 계속 지지했다.
1894년 중간선거에서도 인민당은 대단한 승리를 거두었지만, 1896년 선거에서는 민주당과 더불어 은화자유주조운동에 너무 집착하여 은연중 민주당의 명분에 휩쓸려 들어갔다. 뒤이은 민주당 대통령 후보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의 패배는 남북전쟁 이후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저항운동의 하나가 몰락하는 것을 의미했다. 인민당의 강령 중 일부는 후에 진보당(Progressive Party)에 의해 계승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선거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