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송나라의 성리학자 정호(程顥 : 1032~85)·정이 형제의 문집을 모은 책.
68권. 주희가 집록·선별·편차 작업을 해두었던 것을 1606년 명나라의 학자 서필달이 다시 교정하여 간행했다.
책머리에 1606년 서필달이 쓴 서문이 있고, 책끝에 1246년 이습지(李襲之)가 쓴 발문, 1248년 장기가 쓴 발문 등이 실려 있다. 수록된 글은 〈이정유서 二程遺書〉 25권, 〈부록 附錄〉 1권, 〈이정수언 二程粹言〉 2권, 〈이정외서 二程外書〉 10권, 〈역전 易傳〉 4권, 〈경설 經說〉 8권, 〈이정문집 二程文集〉 13권, 〈유문 遺文〉 1권, 〈속부록 屬附錄〉 1권 등이다.
〈이정문집〉은 송나라 유학자 호안국(胡安國)이 정이의 문집인 〈이천집 伊川集〉과 정호의 문집인 〈명도집 明道集〉을 합쳐 편집하고 주희가 교정한 책이며, 〈이정수언〉은 정이와 정호의 언설 중 주요한 것만을 간추려 송나라 유학자 양시가 편집했다. 〈이정외서〉·〈이정유서〉는 정이와 정호의 문인들이 기록한 글을 주희가 편집하여 만들었다. 〈주자대전 朱子大全〉과 함께 유학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했던 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언제 간행되었는지 확실하지 않으나 68권 15책의 목판본이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