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

다른 표기 언어 義城塔里里五層石塔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국보(1962.12.20 지정)

요약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탑리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5층석탑. 각 부분이 거의 완전하게 남아 있으며, 1층 옥신에서 목조건물의 양식을 보이는 일종의 모전석탑이다. 분황사 석탑처럼 낮은 단층기단의 중석에 우주와 2개의 탱주를 별석으로 결구한 것이 특징으로, 주두에는 좌두가 있고, 벽 위로는 액방과 형방을 이중으로 얹어 배흘림과 마찬가지로 목조건축 양식을 모방했음을 알 수 있다.

국보(1962.12.20 지정). 높이 960㎝. 석탑의 각 부분이 거의 완전하게 남아 있으며, 1층 옥신에서 목조건물의 양식을 보이는 일종의 모전석탑이다.

의성탑리5층석탑

의성탑리5층석탑(통일신라), 국보 제77호, 높이 960cm, 경북 의성군 금성면 탑리리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분황사 석탑처럼 낮은 단층기단의 중석에 우주와 2개의 탱주를 별석으로 결구했다. 1층 옥신의 우주 역시 별석으로 만들었고, 남면에는 감실을 개설했으나 문비는 없고 문 주위에 2줄의 선을 양각했다. 우주는 신라의 석탑에서 드문, 위는 좁고 아래는 넓은 배흘림 양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익산미륵사지석탑·부여정림사지5층석탑과 같은 백제계 석탑 양식을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주두에는 좌두가 있고, 벽 위로는 액방과 형방을 이중으로 얹어 배흘림과 마찬가지로 목조건축 양식을 모방했음을 알 수 있다. 옥개석의 낙수면과 받침부는 별개로 구성했다. 옥개석의 낙수면은 각각 6단씩 층단형으로 만들어 전탑 형식을 따르고 있으며, 상륜부에는 노반만 남아 있다.

이 탑은 모전석탑으로 전탑을 모방한 형태이지만 1층 옥신 우주와 탱주의 배흘림, 주두 위의 좌두, 추녀의 반전 등은 백제계 석탑에 많이 나타나는 목조건축 양식의 일면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탑은 우리나라 초기 석탑 양식의 형성과정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