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음성군의 유물·유적·관광

다른 표기 언어

군내 주요문화재로는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자료 2), 도지정문화재(유형문화재 10, 기념물 4, 민속자료 1, 무형문화재 1), 문화재자료 3점이 있다. 음성군 내에는 다른 지역에 비해 내놓을 만한 유물·유적이 많지 않은 편이다. 감곡면 영산리에 김주태가옥(金周泰家屋:중요민속자료 제141호)·서정우가옥(徐廷寓家屋:중요민속자료 제143호), 음성읍 읍내리에 음성5층모전석탑(陰城五層模塼石塔: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9호)·3층석탑(三層石塔: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29호)·음성향교(陰城鄕校: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04호), 소이면에 미타사마애여래입상(彌陀寺磨崖如來立像: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30호), 그리고 감곡면에 소재한 신후재영정(申厚載影幀: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54호), 생극면에 조선조 대학자인 양촌권근의 삼대묘소(陽村權近三代墓所:충청북도 기념물 제32호) 등이 있다.

오래 전부터 이 지방에서 번식해오던 황새가 1968년에 천연기념물 제199호로 지정되었으나 밀렵꾼들의 남획으로 사라졌다.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유명관광지는 별로 없으나, 예로부터 이 지방에 전해지는 소규모 경승지는 많이 있다. 음성읍을 중심으로 한 음성8경(陰城八景)과 생극면을 중심으로 한 생동8경(笙洞八景), 감곡면 오궁리 일대의 오갑8경(梧甲八景), 그리고 소이면 비산리 일대의 비선8경(飛仙八景)이 그것이다.

그밖에도 6·25전쟁 당시 민족수난의 역사를 기념비로 만들어 안보의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무극전적국민관광지(無極戰績國民觀光地)가 음성읍 소여리에 조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수도권과의 편리한 교통조건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감곡면 일대에 도시민의 정서를 함양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려는 관광농원조성 종합개발계획이 마련되었으며, 삼형제저수지(금석·용계·무극 저수지) 일대에 낚시터 개발은 물론 자연휴양림·삼림욕장 등을 만들고, 소이면 일대에는 대규모 콘도미니엄을 비롯한 관광숙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 지역은 수도권 주변의 1일관광휴양지로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극전적 관광지 충혼탑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소여리 무극전적 관광지에 있는 충혼탑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충청북도

충청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음성군의 유물·유적·관광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