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청동기시대 말기부터 시작된 켈트족의 유입은 웨일스의 고대 민속과 언어에 큰 영향을 주었다. 로마의 지배는 400년에 끝났으며, 카웬트와 카마던에 주요도시들이 있던 웨일스 남부에서는 지중해 문화가 융성했다. 로마의 지배가 끝난 뒤 수많은 왕국이 생겨났으며, 그후 수백 년 동안 여러 지배자들이 이들을 하나의 왕국으로 통일하려고 시도했다.
1093년경 웨일스의 남부는 웨일스 후작 부인의 영지로 잉글랜드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귀네드·포이스·데휴바스 등 3개의 왕국은 자치령으로 남아 있었으나, 이곳의 지배자들은 잉글랜드 왕에게 충성과 경의를 바쳐야만 했다. 1536, 1543년에 제정된 법에 따라 웨일스는 잉글랜드에 통합되었다. 그후 수세기에 걸쳐 문화가 점차 잉글랜드식으로 변해갔으며 웨일스 사람들은 이에 위협을 느끼면서 자신들의 고유 문화를 지키려고 많이 노력했다.
1800년대에 산업이 발전한 결과 인구가 급속히 늘어났다. 비국교도 전통이 정치적 투쟁과 산업 동요에 그대로 반영되어 처음에는 자유당을 나중에는 노동당을 지지하게 되었다. 웨일스 민족당이 1925년에 창설되었으나, 1960년대까지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의석을 차지할 만큼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최근 웨일스 문화 보존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