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인접해 있는 동일 원자의 핵간 거리의 절반.
원자반경이라고도 함.
원자는 단단하고 둥근 경계는 없지만, 작고 무거운 양전하를 띤 핵과 음전하를 띤 전자구름이 핵 주위에 퍼져 있다고 생각된다. 원자반지름은 원자들간에 작용하는 화학결합의 형태(금속결합·이온결합·공유결합)에 따라 좌우된다.
염화나트륨의 경우처럼 인접한 원자가 다른 경우 원자간 거리는 각각의 원자반지름의 합이 된다. 나트륨 금속에서 서로 결합하고 있는 나트륨 원자의 금속결합의 반지름은 염화나트륨 화합물에서의 나트륨 원자의 이온결합반지름보다 크다. 염화나트륨에서 각 나트륨 원자는 전자 하나를 잃고 +1가의 나트륨 이온(하전된 원자)이 된다.
반면 각 염소원자는 전자 하나를 얻어 -1가의 염소 이온이 된다. 염소 이온의 반지름은 중성 염소원자의 반지름보다 약 2배나 크다. 염소분자에서 1쌍의 염소 원자간의 결합과 다이아몬드에서 탄소원자간의 결합은 공유결합의 예로, 이 경우 원자반지름을 공유결합반지름이라 한다. 원자와 이온 간의 거리는 결정의 X선 회절 분석법 등을 써서 매우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전형적인 원자반지름은 약 1~2Å(1Å=10-10m)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물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